이번 시간에는 사회복지 영역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는 인간 행동의 이해를 돕기 위해 정신역동이론 학자 중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을 중심으로 알아보고자 합니다.
인간 행동과 사회환경은 인간의 생물학적, 사회적, 심리적, 문화적 체계들 사이의 상호작용을 이해하는 것으로 사회복지학에 있어 가장 중요한 과목 중 하나이며, 그 모든 것의 중심에 있는 인간 행동과 심리학을 이해하는 과정은 매우 중요하다고 하겠습니다.
프로이트의 정신역동이론
정신역동이론은 인간의 행동을 ‘정신 내의 운동과 상호작용’에 초점을 둔 이론으로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이론에서 출발한다고 하겠습니다. 주요 개념으로는 정신 결정론, 지형학적 모형과 구조적 모형, 방어기제를 들 수 있습니다.
정신결정론
정신 결정론은 프로이트 정신분석 이론의 기본적 원리입니다. 우연히 일어난 사건으로 보일지라도 무의식 속의 어떤 원인과 연결되어 일어나는 것이며, 과거의 경험에 의해 현재의 생각, 행동, 느낌이 영향을 받는다는 이론입니다. 행동은 무의식적 요인에 의해 결정되며, 성적ㆍ공격적 충동에서 발생한다고 보았고, 특히 성적 욕구 즉 개인의 성 본능에 내재하는 에너지의 힘인 리비도를 강조하였습니다.
지형학적 모형과 구조적 모형
을 보면, 프로이트는 성격의 지형학적 구조를 세 영역으로 나누어 보았습니다. 즉 현재 느끼거나 알 수 있는 모든 경험과 감각의 영역인 의식, 의식 속의 자료들이 저장되는 영역으로 주의를 기울이면 알아차릴 수 있는 전의식, 그리고 마음을 구성하는 사고, 감정 등의 자료들이 저장되어 있는 영역으로 자신이 자각하지 못하는 정신세계인 무의식입니다. 특히 무의식 속의 대부분의 자료는 억압이라는 기제를 통해 인간의 무의식 속에서 의지와 상관없는 감정이나 행동을 일으키도록 한다고 보며 무의식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또한 성격을 구성하는 요소를 성격의 기초가 되는 기본욕구와 충동, 쾌락의 원리를 따르는 이드, 현실의 원리를 따르고 이드를 지배ㆍ통제하며 집행부의 역할을 하는 자아, 그리고 도덕적 내재화, 사회의 가치와 관습, 양심과 자아 이상을 따르는 초자아의 세 가지로 보았습니다. 자아는 이드와 초자아의 갈등 관계 사이에서 원초아의 본능적 욕구를 지연시키거나, 초자아의 지나친 도덕적 규제를 완화하는 조정자의 역할을 하게 됩니다. 이드와 초자아의 갈등과 긴장 사이에서 자아가 이를 감당하지 못할 때 불안을 일으키며, 이러한 불안을 처리하기 위해 사용하는 것이 방어기제입니다.
방어기제
방어기제는 불안감이나 정서적 갈등을 감소시키거나 벗어나기 위해 무의식적으로 작동시키는 심리 기제로 다음과 같이 나타납니다. 과거로 돌아가 어린아이처럼 행동하는 퇴행, 무의식으로 밀어내는 억압, 불안을 막기 위해 자신의 감정과 반대되는 감정을 표현하는 반동형성, 자기 행동을 정당화시키려는 합리화, 수용하기 힘든 본능적 욕구들을 수용할 수 있는 형태로 대리만족하는 승화, 죄책감을 일으키게 하는 행동이나 사고를 상징적으로 없애려는 취소, 받아들일 수 없는 현실을 차단하려는 부정, 자신의 실제 가지고 있는 결점이나 가상의 결점을 실제나 상상의 다른 영역에서 채우려는 보상, 기억이나 경험, 생각 등을 그와 관련된 감정과 분리하여 그 대상에 대해 아무런 감정이 없는 것처럼 보이려는 격리, 심리적 갈등이 신체적 증상으로 나타나는 전환, 자신이 이상적으로 생각하는 사람의 행동이나 태도 등을 자신의 것으로 취하려는 동일시 등으로 나타납니다.
치료법과 발달 단계
프로이트는 심리적 문제의 원천을 다양하게 보았는데 즉 어린 시절의 상처가 무의식적인 자극제로 작동하여 나타나는 문제, 해결되지 못한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로 인한 다양한 성적 문제, 발달단계에서의 고착으로 인해 나타나는 성격 발달 문제, 그리고 불안을 극복하려는 방어기제가 지나쳐 건강한 성격 발달을 방해하여 일어나는 심리적 문제로 보았습니다.
따라서 문제들을 일으키는 무의식 속의 정서를 의식 속에서 드러나게 하여 바라보고 이해하는 과정을 통해 의식 속에서 정화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정신분석의 목표로 삼았습니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환자의 머릿속에 떠오르는 것들을 아무런 방어 없이 자유롭게 연상하게 하는 자유연상, 꿈을 통해 개인이 지닌 정신세계와 연결하여 꿈의 상징을 해석해 주는 꿈의 해석, 환자가 어린 시절 중요하게 여겼던 인물에 대한 감정과 사고를 분석가에게 전이시켜 이를 해석해 주는 것과 같은 치료적 방법을 사용하였습니다.
프로이트의 발달 단계를 보면 심리성적 발달 단계라고 하는데, 성적 에너지인 리비도가 집중된 부위에 따라 아동기의 발달 단계를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잠복기, 성기기의 다섯 단계로 나누었습니다. 성기기는 사춘기가 시작되어 성적 기능의 성숙이 일어나는 시기로, 프로이트는 사춘기 이후 중요한 과제를 ‘부모로부터 자유로워지는 독립’으로 보았습니다.
프로이트 이론의 평가
프로이트는 이처럼 발달 이론을 형성하여 인간 행동을 사정하는 데 큰 도움을 주었으며, 심리적 문제를 가진 사람에 대한 인식을 증가시키고 상담 기법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러나 모든 인간을 성적 자극에 지배당하는 존재로 보는 점, 초자아의 발달이 남성보다 부족하다는 여성에 대한 편견, 과학적 이론의 부족, 그리고 발달 단계에서 대인 관계적ㆍ사회적 요인의 영향을 고려하지 못한 점과 인간은 무의식 속의 본능에 지배당한다고 보며 자유의지를 부정한 비관론적 인간관 등에서 그 한계점이 보인다고 하겠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프로이트, 융과 더불어 세계 3대 심리학자로 거론되며, 개인심리학의 창시자로 알려진 아들러의 이론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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